Sierra Tiger

윈도우10 인사이더 프리뷰 빌드 16232.1000 설치 및 DX9 VRAM 테스트 본문

IT

윈도우10 인사이더 프리뷰 빌드 16232.1000 설치 및 DX9 VRAM 테스트

SierraTi 2017. 7. 5. 16:52


윈도우10 인사이더 프리뷰 빌드 16232.1000 

설치 및 DirectX 9 VRAM 가용량 테스트








얼마 전 레딧에 올라온 MS 개발자의 안내를 보고, 개인적으로 테스트를 해 보기 위해 


인사이더 프리뷰에 참가 후 최신 빌드를 설치하였습니다.








링크에서 안내된 Insider Preview 페이지로 이동하여, 시작 버튼을 클릭하니


참가자 프로그램에 오신 것을 환영한다는 문구가 나타납니다.



'시작' 버튼을 눌러 참가하기 전에, 인사이더 프리뷰 빌드는 


아직 개발 과정에 있거나 충분히 검증되지 못한 컨텐츠를 실험하기 위한 빌드로,


예상하지 못한 OS 버그와 잦은 충돌로 인한 블루스크린 및 기타 피해가 발생할 수 있는 점을 유념하셔야 합니다.


실제로 저도 테스트를 진행하며 1회의 블루 스크린을 겪었습니다.









MS 홈페이지에 로그인 후 시작 버튼을 눌러 프로그램에 참가합니다. 


그 이후 설정 - 업데이트 및 복구 항목으로 들어가면,


사진과 같은 Windows 참가자 프로그램이라는 탭이 새로 나타난 것이 보입니다.





시작 버튼을 누르면,





Insider Preview를 시작할 계정을 선택할 수 있는 메뉴가 나타납니다.


+ 계정 연결 버튼을 눌러 로그인 창을 띄웁니다.







컴퓨터가 MS 계정과 연동되어 있다면, 자동으로 해당 계정이 메뉴에 나타납니다.


회사나 학교 등의 공공 계정과, 타 MS 계정 또한 선택할 수 있는 메뉴도 보입니다.







'계속'을 클릭하면,


사진과 같이 "어떤 속도로 프리뷰 빌드를 받으시겠습니까?" 라는 대화창이 나타납니다.


초기, 이후, Release Preview의 3가지 옵션으로 나뉘는데,



초기 : 프리뷰 빌드가 나온 직후 다운로드. 가장 빠르지만 드라이버나 기타 SW와 OS 간에 충돌이 생길 가능성이 있음. 



이후 : 드라이버 등의 문제 발생 가능성을 최소화하기 위해 어느 정도 시간이 지난 후 안정성이 확정된 빌드만 다운로드. 



Release Preview : 대규모 업데이트가 일반 윈도우에 배포되기 직전 다운로드.



정도로 볼 수 있습니다. 


초기-1차 선발대 / 이후-2차 선발대 / RP : 후발대 선두 정도로 이해하시면 쉽습니다.





사진에서는 '이후'로 설정되어 있으나, 2017년 7월 5일 현재 16232.1000 빌드를 받기 위해서는 '초기' 옵션을 선택하여야 합니다.


드라이버나 SW에 대한 안정성이 충분히 검증되지 않았다는 뜻도 되므로 설치에 유의하여야 합니다.


저는 확인을 눌렀습니다.







과정을 모두 완료하면 PC가 한 차례 다시 시작됩니다.








'이후'로 설정된 상태에서 업데이트를 받은 후 빌드를 확인해보니 15063.413으로 나타납니다.


16232.1000 빌드가 필요하므로 설정을 변경하여 받을 필요가 있습니다.








이전의 Windows 참가자 프로그램에 들어가서 '이후'설정을 '초기'로 바꾸어 주었습니다.













업데이트를 확인하니 16232.1000 빌드의 존재가 확인되었고, 다운로드를 받은 후 설치 과정에 들어갔습니다.


대규모 패치(가을에 있을 Creator's Update의 프리뷰 버젼인 것으로 보입니다.)이기 때문에 시간이 다소 소요되었습니다.


PC가 수 차례 재시작되고 난 후 마침내 설치 과정이 모두 완료되었습니다.







cmd - 명령어 "winver"를 입력하여 윈도우의 빌드를 확인 해 보면


16232.1000빌드가 정상적으로 설치된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DX9에서 구동되는 게임인 스카이림(레전더리 에디션)에서 ENB를 통한 VRAM 가용량을 테스트하였습니다.


기본 세팅에서 ENB(DXD9)의 비디오 메모리는 VRAM과 RAM 일부의 조합으로 자동 산출되는데요,


기존의 윈도우 10에서는 약 4096MB까지만 산출되어 그 이상의 메모리 사용이 불가능했습니다.




테스트는 스카이림 메인 클라이언트와 ENV의 VramSizeTest(DX9)로 진행하였습니다.


(하드웨어 : i7-4790k, 16GB, GTX 1070)






인게임 클라이언트 내에서 ENB 패널을 열어 Video Memory 가용량 부분을 확인하였습니다.


기존에는 4096까지만 할당되었던 것과 다르게 16256으로 설정된 모습을 볼 수 있습니다.








ENB VramSizeTest 또한 16256의 결과를 보여줍니다.







가을에 Creator's Update가 성공적으로 치뤄진다면


윈도우 8부터 생겨나서 아직까지 이어져왔던 VRAM 할당량 4GB 제한 문제로 인해


자유로운 텍스쳐 모딩과 최신 윈도우 사용의 사이에서 갈등하여 왔던 많은 유저분들이


둘중 하나를 포기하여야 하는 상황이 조금이나마 줄어들 수도 있을 것 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