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ierra Tiger

[한국어번역] 윈도우10 DX9 VRAM 4GB 제한 업데이트 소식(스카이림) 본문

IT

[한국어번역] 윈도우10 DX9 VRAM 4GB 제한 업데이트 소식(스카이림)

SierraTi 2017. 7. 3. 18:15


안내 : 퍼가실 때는 링크와 간단한 설명(요약 정도)으로 남겨주시길 부탁드립니다.


이 글은 "엘더스크롤 시리즈 네이버 대표카페"에 링크와 요약으로 게시되었으며,

그 외의 사이트에는 댓글을 남긴 후 퍼가시면 됩니다.



요약은 가장 밑줄에 있습니다.





2017년 5월 29일 포스팅(링크) (작성자 : Weion)





제목 : DX9 메모리 사용량


이 사진을 보시면 간단하게 이해하실 수 있을겁니다.


피드백 과정에서 아직까지는 버그가 발생하지 않았고, 일단 지금 상황에서는 업데이트를 완성하는 데 큰 문제가 없을 것으로 보입니다. 이 문제에 대해 알려주셔서 감사합니다.





일단 모르고 계신 분들을 위해 설명드리자면, 마이크로소프트는 윈도우 8을 출시할 때 DirectX 9 API의 메모리 할당 메커니즘을 수정했습니다.


윈도우 7에서는 사용자의 VRAM 전부를 할당할 수 있었으며 ENBoost의 확장 기능으로 텍스쳐를 위한 메모리 공간 또한 할당할 수 있었는데요,


현재 윈도우 8 이상의 DX9 환경에서 텍스쳐에 할당 가능한 메모리 크기는 최대 4064MB입니다.


그 말은 곧, 폴아웃 3, 뉴 베가스, 오블리비언, 그리고 오리지널 스카이림의 헤비-모딩에 있어 메모리 제한으로 인해 모드를 자유롭게 설치할 수가 없다는 뜻이죠.


저 같은 경우에는 따로 파티션을 만들어 폴아웃 뉴 베가스를 위한 윈도우 7을 설치하여야 했습니다. 불편하긴 하지만 그게 최선이었으니까요.



그리고 이 문제에 대해 마이크로소프트 개발자 중 한명과 대화를 나눠본 결과, 문제 수정을 완료했다는 메시지를 수신했습니다. 정식 버전에 이 업데이트가 포함되길 기도해 봅시다!






5월 31일 포스팅 (작성자 동일)


업데이트 : 




답변 : DX9 메모리 사용랑


이 픽스가 저희 Dev Branch에 수록되었다는 소식을 전하게 되어 기쁘네요. 큰 문제가 없다면 Insider flight에 1~2개월 후 적용될 예정입니다.




곧 수정될 예정이라니 기쁜 소식이군요.






한달 전 포스팅 (링크) (작성자 : MSFTJesse마이크로소프트 DirectX팀 관계자)



이 문제를 발견하여 수정하기까지 오랜 시간이 걸리게 되어 죄송합니다. 


우선 제가 지난번에 말씀드린, 이번에 이 문제에 대해서 처음 알게 되었다는 것은 진심으로 드린 말씀입니다. 


저는 윈도우 8 개발 말기에 DirectX 팀에 들어와서 5년간 일했는데, 이 문제에 대해서 아는 바가 전혀 없었습니다. 만약 인지하고 있었더라면 그때 바로 수정했을 것입니다.


도움이 될지는 모르겠지만 이런 문제가 생긴 이유, 그리고 간단하게 고칠 수가 없는 문제인 이유를 설명드리자면 


D3D9에서 제공되는 API가 4GB 이상의 메모리 할당을 허용하는 순간 고장나버리기 때문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이 API가 반환할 수 있는 한계가 4GB인 터라, 저희는 그보다 더 많이 할당시키는 것이 가능하게끔 조정해야 했습니다.


Win8 개발기간에는 D3D9에서 4GB 이상으로 사용할 일이 없으며 조정이 전혀 불필요하다고 판단했는데, 


몇몇 애플리케이션이 그보다 더 높은 수치를 요구했기에 결과적으로 그 결정은 틀린 판단이었습니다.


하루빨리 업데이트를 여러분께 제공하고 싶지만, 인사이더 패스트 링 업데이트에 포함시키기 전에 수많은 인증 과정을 거쳐야 합니다.


이렇게 많은 사람들이 픽스를 요구하고 있는 줄은 전혀 몰랐습니다. 이걸 보니 제가 여러분들에게 다가가기 시작했다는 사실에 기쁘네요.


추가 : 여러분 덕에 즐거운 하루를 보냈어요. 본계정으로도 7년간 골드 등급이 되지 못했는데 5일만에 달성했네요 :)


이 픽스가 준비되는 대로 여러분께 알려드리기 위해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2017년 7월 2일 포스팅 : wolfgrimdark



Zekerriya가 이것과 관련해서 업데이트가 있었다고 알려 주었습니다. 조금 찾아본 결과 이 포스트를 발견했습니다.




제목 : Windows 10 인사이더 플라이트 신규 빌드에서 DX9 4GB 메모리 문제가 수정됩니다.

작성자 : MSFTJesse



안녕하세요. DX9 메모리 4GB 문제가 수정된 Windows 인사이더 패스트 링 버젼이 배포되었습니다. 링크를 참조하세요 (이 패치는 변경점 목록에는 기술되지 않았습니다.)


인사이더 프로그램에 익숙치 못하신 분들을 위해 알려드리자면, 이곳으로 가서 등록하시면 됩니다.


아직 완료되지 않은 것들이 포함되어있을 수 있으며 일반 빌드에 비해 운영체제 버그가 잦을 수 있는 점 유념하시고, 


원하신다면 가을에 있을 Creator's Update를 기다리실 수도 있습니다.


이 픽스가 문제없이 작동한다면 저에게 알려주세요. 즐거운 게임 하세요!






요약


1. DX9에서 4GB 이상의 VRAM을 사용할 수 없었던 문제는 버그가 맞습니다.


2. 최근 제보를 통해 MS측이 현 실태를 인지하고 이에 대해 수정 작업을 완료했으며,


3. 현재 Windows Insider Flight에서 수정된 빌드가 나왔고 본 패치는 가을에 있을 대규모 업데이트 때 적용될 예정입니다.